2015-06-08

IPv6 개념

IPv6 개념


1 - IPv6의 필요성

  1. IPv4의 할당 가능 주소 공간 부족
    1. IPv4 는 32 bits 로 구성되어서 약 4,294,967,296 (232) 의주소가 할당 가능하며 현재 70% 가량이 이미 할당 완료.
    2. 특수 목적 ip 를 제외하고남은 주소는 약 5%정도로 빠르게 줄어 들고 있다.
    3. 사물인터넷, 만물 인터넷이라 불리는 IoT, IoE 의 등작으로 ip를 사용하는 통신 단말의 수가 급격히 늘어날 것으로 예측 하고 있다.
  2. IPv4 의 보안기능 부재
    1. IPv4는  보안 기능을 제공하지 않는다.
    2. 패킷의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다른 네트워크 계층 및 어플리케이션에서의 암호화 필요.
    3. IPv6 는 IPsec 을 기본 지원
  3. 강화된 QoS 와 패킷 우선순위 설정
    1. IPv4 가 제공하지 않는 상세한 패킷 우선권 설정 가능.
    2. 패킷 우선권의 기능을 활용한 QoS 기능
  4. globally unique IP 주소 할당 메커니즘 제공
    1. 글로벌 주소가 할당 되므로 NAT등의 필요성이 사라진다.
    2. 라우팅 프로토콜에 의한 네트워크 부하가 감소되어 효율성이 증가.


2 - IPv5가 아닌 이유

  1. IPv5는 IPv6및 차세대 프로토콜을 개발 하기 위한 배경 활동으로서 Internet Stream protocol 의 실험에 사용되었다.
  2. IP 프로토콜 버전별 Keyword.
    ipvtable.png

3 - FEATURES

  • Larger Address Space

: IPv4 의 구성 bit수의 4배 의 주소를 사용. 단순 계산으로 IPv4에 비해 2^96 배 만큼 주소 할당이 가능하며,  지구 표면 1 평방 미터당 1564개의 주소를 할당이 가능해진다.
  • Simplified Header

: IPv4 (이하 v4로 표시) 에 비해 4배의 bit를 사용하지만 IP헤더의 길이는 2배에 불과 하다. 즉,  v4에서 불필요한 헤더 정보가 빠지고 간단해 졌다.
  • End-to-end Connectivity

: v6에서는 글로벌의 모든 시스템이  unique ip를 가지면, NAT 등의 구성 요소 없이도  인터넷상의 시스템 ip에 직접 연결이 가능하다.
물론, F/W 이나 정책에 의해서 연결이 불가능한 경우도 있다.( 사실 이게 거의 대부분..)
  • Auto-configuration

: stateful (DHCP) 와 stateless auto-configuration을 모두 지원하며, DHCP  서버가 없어도 네트워크 세그먼트 내부(intersegment)에서의 통신에는 영향이 없다.
  • Faster Forwarding/Routing

: v6에서는 “Simplified Header” 를 통해, 불필요한 정보를 헤더의 끝에 저장하고,  시작 부분에  라우팅 결정을 하기 위한 정보를 저정하므로 빠르게 라우팅을 진행 할 수 있다.
  • IPSec

: v6에서는 IPSec  보안을 옵션으로 활성화 할 수 있다.
  • No Broadcast

: 네트워크 트래픽에 부하를 발생시키는 Boradcast를 지원하지 않고 Multicast를 사용하여 그룹에 포함된 다중 시스템에 패킷을 전송한다.

  • Anycast Support

: v6의 새로운 기능이며, 송신된 패킷을 인터넷상에서 같은 Anycast ip 주소를 가지는 가장 가까운 라우팅 경로를 가지는 시스템에 전달하는 기능이다.
  • Mobility

:  v6는 기기의 이동성을  가정하여 개발 되었다.
서로 다른 지역이동 간에서도 같은 ip주소를 사용해 접속하는 것이 가능하다.
  • Enhanced Priority Support

: v4 는 QoS를 위해  6 bits 의 DSCP(Differential Service Code Point)  와  2 bits ECN (Explicit Congestion Notification)   사용하지만 ,  기기간의 종단 연결( end-to-end ) 만을 지원 할 수 있으며, 기반 네트워크 이를 지원해야 한다.
v6에서는 패킷의 트래픽과 흐름을 기반 라우터에서 조율하므로 효율적이다.
  • Smooth Transition

: v6의 ip주소 체계는 그로벌한 unique ip 주소 할당을 가능하게 하므로 NAT등이 불필요해진다.
따라서, VoIP 나 미디어 스트리밍 같은 패킷 데이터의 송수신 이 더 효율적이고 빨라진다.
  • Extensibility

: v4에서는 40byte의 옵션정보를 설정할수 있었지만,   v6에서는 ip 헤더의 확장을 통해 옵션 파트를 v6 패킷 자체의 크기만큼 추가할수 있다.


4 - Addressing mode  and format

  1. Unicast

: “Global Unicast Address”, “Link-Local Address”, “Unique-Local Address“의 총 3가지의 unicast 타입을 가진다.  3가지의 할당 범위는 다음과 같다.

uni_scop.png
: Unicast 는 시스템간  1:1 간의 직접 연결을 지원하는 구성이다.
uni.png
  • Global Unicast Address
: 글로벌 유니크 주소 값을 설정 하기 위해 사용

global unicast address format (routing prefix size varies)
bits
48
16
64
field
global  routing prefix
subnet id
interface identifier
    • global  routing prefix : 3 bit를 항상  “001”로 하여  표시한다.
  • Link-Local Address
: 링크 로컬 은 Auto-configured IPv6 주소 이다.  Link-local 주소는 항상 “FE80”으로 시작하며, 아머지 48비트는 0이된다. Link-local 주소는 링크상(broasdcst segment)의 IPv6 hosts 같 통신에 대하여 사용되며 , 라우팅에 관한 정보를 가지고 있지 않아서 라우터는 link밖으로 데이터를 포워딩 하지 않는다.

Link-local address format
bits
16
48
64
field
prefix
FE80
zeroes
interface identifier

  • Unique-Local Address
: Unique-Local주소는 실제로는 글러벌 unique 한 주소를 할당 받는다. 하지만 그 사용은 지역 한정적인 통신에 사용된다.
Unique-Local address format
bits
7
1
40
16
64
field
prefix
L
Global ID
SubnetID
Interface ID
  • unque local prefix 는 항상 “ 1111 110” 으로 7 bits를 사용하고 나머지 1bit는 1을 할당하여 로컬에서 사용됨을 표시한다. 따라서 항상 “1111 1101” 즉 FD로 시작되는 주소를 가진다.
*L : local bit


  1. Multicast

multi.png
  • Multicast Format
: 멀티 태스트주소채계는 IPv4와 같으며, 항상 “1111 1111” 즉 FF로 시작한다.
General multicast address format
bits
8
4
4
112
field
prefix
flg
group ID
    • flg : flag 4 bits의 상위3 bits는 는 다음 표와 같이 구성되며, 나머지 1bits는  미사용bits로 미래를 위해 예약된 값이다.
bit
flag
Meaning when 0
Meaning when 1
8
reserved
reserved
reserved
9
R (Rendezvous)[3]
Rendezvous point not embedded
Rendezvous point embedded
10
P (Prefix)[4]
Without prefix information
Address based on network prefix
11
T (Transient)[1]
Well-known multicast address
Dynamically assigned multicast address

  • sc : scope field 4 bits는scope내에서 주소가 유효한고 유일한지른 나타내는 필드이며 다음 표와 같다.

Value
Scope name
Notes
0x0
reserved

0x1
interface-local
Interface-local scope spans only a single interface on a node, and is useful only for loopback transmission of multicast.
0x2
link-local
Link-local and site-local multicast scopes span the same topological regions as the corresponding unicast scopes.
0x4
admin-local
Admin-local scope is the smallest scope that must be administratively configured, i.e., not automatically derived from physical connectivity or other, non- multicast-related configuration.
0x5
site-local
Link-local and site-local multicast scopes span the same topological regions as the corresponding unicast scopes.
0x8
organization-local
Organization-local scope is intended to span multiple sites belonging to a single organization.
0xe
global

0xf
reserved


  1. Anycast

: v6 에서 새롭게 구현되었다. 같은 Anycast IP를 가지는 서버 중 OSPF등과 같은 프로토콜을 사용 라우팅 패스가 가장 짧은곳으로 우선 연결된다.
any.png


5 - ADDRESS TYPES

  1. Structure  :  binary -> hexadecimal 로 표현
:  128-bit IPv6 를  16-bits blocks 단위로 표현 하면 다음과 같다.
0010000000000001 0000000000000000 0011001000111000 1101111111100001 0000000001100011 0000000000000000 0000000000000000 1111111011111011

: 다시 이를 8-bits block 단위로 hexadecimal 로 바꾸면 다음과 같이 표현 할 수 있다.
2001:0000:3238:DFE1:0063:0000:0000:FEFB

: 다시 연속된 0000 블럭을 생략하고 “::” 로 대체 하면
2001:0000:3238:DFE1:63:0000:0000:FEFB

: 다시 단일 0000블럭을 생략하고 “0” 으로 대체 하면 , 다음과 같이 최종 주소가 생성된다.
2001:0:3238:DFE1:63::FEFB


  1. Interface ID (IPv6 MAC 대체 ID)
: v6는 3가지 타입의 Unicast Address scheme 를 가진다. 총 128 비트의 길이중에 다음과 같이 후반부 64bit는 “Interface ID” 이다.

2001:0000:3238:DFE1:0063:0000:0000:FEFB
                                     <      interface ID       >

Interface ID는 MAC이 가지는 “유일성” 특징을 그대로 가져온다.
MAC 을 사용해 다음과 같이 EUI-64포맷의 16-bit Hex value 0xFFFE
<    OUI    > <NIC specific>
[00] [11] [22] [AB] [CD] [EF]
  
   converting MAC to EUI-64 Interface ID
                   
∨∨∨∨
[00] [11] [22] [FF] [FE] [AB] [CD] [EF]

∨∨∨∨
[00] 첫블럭 의 이진 데이터  [00000000] 의
7번쨰 bit를 1로 설정(0=not nuique, 1= unique)하여 [02] 로 변환

∨∨∨∨

                                                               <EUI-64>
[02] [11] [22] [FF] [FE] [AB] [CD] [EF]



6 - SPECIAL ADDRESSES

  • Reserved Address


Prefix
Precedence
Label
Usage
::/128


Unspecified address
::1/128
50
0
Localhost
::/0
40
1
Default unicast( default gateway )
::ffff:0:0/96
35
4
IPv4-mapped IPv6 address
2002::/16
30
2
6to4
2001::/32
5
5
Teredo tunneling
fc00::/7
3
13
Unique local address
::/96
1
3
IPv4-compatible addresses (deprecated)
fec0::/10
1
11
Site-local address (deprecated)
3ffe::/16
1
12
6bone (returned)

  • Reserved Multicast Address for Routing Protocols/Routers/Node


Address
Description
Available Scopes
ff0X::1
All nodes address, identify the group of all IPv6 nodes
Available in scope 1 (interface-local) and 2 (link-local):
  • ff01::1 → All nodes in the interface-local
  • ff02::1 → All nodes in the link-local
ff0X::2
All routers
Available in scope 1 (interface-local), 2 (link-local) and 5 (site-local):
  • ff01::2 → All routers in the interface-local
  • ff02::2 → All routers in the link-local
  • ff05::2 → All routers in the site-local
ff02::5
OSPFIGP
2 (link-local)
ff02::6
OSPFIGP Designated Routers
2 (link-local)
ff02::9
RIP Routers
2 (link-local)
ff02::a
EIGRP Routers
2 (link-local)
ff02::d
All PIM Routers
2 (link-local)
ff02::1a
All RPL Routers
2 (link-local)
ff0X::fb
mDNSv6
Available in all scopes
ff0X::101
All Network Time Protocol (NTP) servers
Available in all scopes
ff02::1:1
Link Name
2 (link-local)
ff02::1:2
All-dhcp-agents
2 (link-local)
ff02::1:3
Link-local Multicast Name Resolution
2 (link-local)
ff05::1:3
All-dhcp-servers
5 (site-local)
ff02::1:ff00:0/104
2 (link-local)
ff02::2:ff00:0/104
Node Information Queries
2 (link-local)



7 - HEADER

  • Structure


MAC header
IPv6 header
Data :::


0 ~ 3
4 ~ 11
12 ~ 15
16 ~ 23
24 ~ 31
Version
Traffic
 Class
Flow Label
Payload Length
Next Header
Hop Limit
Source address
 :::
Destination
 address :::
Data :::

  • 헤더 필드 상세

S.N.
Field & Description
1
Version (4-bits): 인터넷 프로토콜 버전을 표현.
2
Traffic Class (8-bits): 전반 6 bits 는 라우터가 이패킷에 무슨 서비스를 제공해야하는지를 나타내는 서비스 타입에 사용된다,  나머지 2 bits 충돌 알림에(Explicit Congestion Notification (ECN)) 사용된다.
3
Flow Label (20-bits): 통신하는 패킷의 sequential flow 를 유지보수 하는데 사용된다. 소스 라벨은  라우터가 정보의 특정 flow를 인지 할수 있게끔 사용된다.  이 필드의 정보는 패킷의 re-ordering 을 막는데 사용되며, 애초에 streaming/real-time 를 위해 설계 되었다.
4
Payload Length (16-bits): 이 필드는 라우터에세 payload 안에 얼마나 많은 특별한 정보를 가졌는지를 나타낸다. Payload는  확장 헤더와 상위층 데이터로( Upper Layer data). 16비트 즉 ~65535 바이트까지를 나타낸다. 하지만  확장 헤더는 Hop-by-Hop 확장헤더를 포함한다.,그래서 payload 는  65535 bytes를 초과 할 것이다 , 그럴 경우에는 이 필드를 0으로 세트한다.
5
Next Header (8-bits):  이 필드는 확장 헤더의 타입을 나타내는데 사용되거나, 확장 헤더가 없을 경우  상위층 PDU(Upper Layer PDU)를 나타낸다. 상위층 PDU의 값은  IPv4의 것과 같다.
6
Hop Limit (8-bits): 이 필드는 패킷의  네트워크 무한 루프를 막는데 사용되면 IPv4의 TTL과 같다.  이 값은 라우터나 hop을 거치며 1씩 감소하며 0이 되면 삭제된다.
7
Source Address (128-bits):  패킷의 송신자 주소를 나타낸다.
8
Destination Address (128-bits): 패킷의 수신자 주소를 나타낸다.

  • Extension Header

: v6에서 헤더는 필수적인 정보를 포함하고 있다. 즉, 잘 사용하지 않거나 요구되지 않은 정보는 저장하지 않기 때문에, 이러한 정보들을 저장 하기 위해 확장 헤더를 사용하여 저장하며, 각 확장 헤더는 고유한 값으로 식별할 수 있다.

확장헤더의 타입과 패킷안에서의 권장되는 순서  와 목적

Order
Header Type
Next Header Code
1
Basic IPv6 Header
-
2
Hop-by-Hop Options
0
3
Destination Options (with Routing Options)
60
4
Routing Header
43
5
Fragment Header
44
6
Authentication Header
51
7
Encapsulation Security Payload Header
50
8
Destination Options
60
9
Mobility Header
135
No next header
59
Upper Layer
TCP
6
Upper Layer
UDP
17
Upper Layer
ICMPv6
58
Hop-by-Hop EH is used for the support of Jumbo-grams or, with the Router Alert option, it is an integral part in the operation of MLD. Router Alert [3] is an integral part in the operations of IPv6 Multicast through Multicast Listener Discovery (MLD) and RSVP for IPv6.
Destination EH is used in IPv6 Mobility as well as support of certain applications.
• Routing EH is used in IPv6 Mobility and in Source Routing. It may be necessary to disable "IPv6 source routing" on routers to protect against DDoS.
Fragmentation EH 은 is critical in support of communication using fragmented packets (in IPv6, the traffic source must do fragmentation-routers do not perform fragmentation of the packets they forward)
Mobility EH is used in support of Mobile IPv6 service
Authentication EH is similar in format and use to the IPv4 authentication header defined in RFC2402 [4].
Encapsulating Security Payload EH is similar in format and use to the IPv4 ESP header defined in RFC2406 [5]. All information following the Encapsulating Security Header (ESH) is encrypted and for that reason, it is inaccessible to intermediary network devices. The ESH can be followed by an additional Destination Options EH and the upper layer datagram.


eh1.png

8 - 통신

: v4에서는 수동이든 자동이든 유효한 ip 주소가 설정되어 있으면 서브넷상의 통신이 가능했다.
네트워크 계층 에서의 통신을 위해서는 상대방의 ip 주소를 알아야 하는데, 통신링크상에서 연결을 맺는데는 MAC 주소가 필요하다, 따라서 MAC 주소를 알기위해 ARP broadcast를 사용하여 MAC 호스트의 MAC 주소를 반환 받는다.
그러나 v6에서는 broadcast 기능이 없다. 따라서,  ARP로 MAC 주소를 가져오는 것이 필수가 아니다.
ARP는 ICMPv6 Neighbor Discovery Protocol 로 대체 되었다.
  1. Neighbor Sociation

v6 설정후, 호스트는 Neighbot Sociation Messgae 를 멀티캐스트주소  FF02::1/16 로 보낸다. 이 메세지 프로토콜을 통해 같은 주소를 쓰는 호스트가 존재하는 지 확인한다.
  1. DAD(Duplicate Address Detection)

호스트가  Neighbor Solicitation message 로부터 아무런 응답을 받지 못하면,  네트워크 세그먼트내에 동일한 ip주소가 존재하지 않는것으로 가정한다.
  1. Neighbor Advertisement

NIC에 주소를 할당한 하여 동작시킨후,  호스트는 한번 Neighbor Advertisement message 를 네트워크 세그먼트 네의 다른 호스트에 보낸다. 이는 호스트의 NIC에 해당 주소가 할당되었음을 알리는 과정이다.
  1. Router Sociation

위, 1,2,3 과정이 끝나 , 호스트에 주소가 할당되어 동작하면, 호스트는  네트워크 세그먼트 내에  존재함을 알고 있는 어떤 라우터 에게든 Router Solicitation multicast packet (FF02::2/16)  메세지를 송신한다. 이 과정을 통해 호스트는 디폴트 게이트웨이를 라우터로 설정 하게 된다.  만약 디폴트  게이트웨이가 다운되면  호스트는 새로운 라우터로  디폴트 게이트웨이를 설정한다.
  1. Router Advertisement:

라루터가  Router Solicitation message를 수신하면, 라우터는 링크상에 존재하는 라우팅 정보를 전송한다.
  1. Redirect

라우터가 Router Solicitation 요청을 받았지만  자신이  해당 호스트를 위한 최고의 게이트 웨이가 아님을 알고 있다면 라우터는  Redirect message 를   호스트에게 전달한다.
Redirect message 에는  ‘next-hop’  라우터가 더 좋고 사용 가능함을 나타내는 정보가  포함된다.이 과정을 거쳐서  ‘next-hop’ 는 리 다이렉트된 메세지를 가지고 최소 호스트에게 Router Advertisement 메세지를 보낸다.

9 - Subnetting

: v4에서는 서브넷을 나누기 위해 bits 단위의 prefix를 두어 네트워크를 구분 했지만 v6에서는 128비트의 주소중 서브넷을 나누기 위한 필드가 16bits 별도로 존재한다.

global  routing prefix
48 bits
subnet id
16 bits
interface identifier
64 bits
16bits의 서브넷은  v4의 클래스 B 와 동일하다. 이 서브넷 비트를 사용하면 기업 혹은 조직은 65000개의 서브넷을 나눌수 있다.
또한 서브넷을 포함하여 호스트 부분을 담당하는. 라우팅 프리픽스를 사용하면 서브넷 16bits를 넘어 서브넷 설정도 가능하다.  단 호스트 주소는 자동설정이 64bits를 요구하므로 64bit의 호스트주소를 사용하는것이  권장된다.
나머지 기본 컨셉은 v4 와 같다.

10 - IPv4 , IPv6 변환

: 결론적으로 v6는 v4의 상위 호환 규격이 아닌 완전히 새로운 네트워크 프로토콜이다. 따라서 v4에서 v6 로의 완전한 이동은 불가능하다.  하지만 실제 기업이나 조직은 예전 시스템에 추가적인 구현 없이 새로운 기술을 적용하기를 원하고 있으며,  이런 단점을 극복 하기 위한 몇 가지 기술이 있다.

  1. Dual Stack Routers

라우터가 v4와 v6 의 양쪽 주소를 설정 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진다. v4와 v6 양쪽의 주소를 설정이 가능한 호스트는 듀얼스택 라우터의 도움으로 v4와 v6 양쪽 네트워크상의 상대편 호스트와 통신이 가능하다.

  1. Tunneling

네트워크의 중간 경로나 전송 네트워크가 있다면, 터널링은  지원 하지 않는 ip 버전을 통해 사용자 데이터가 통신할수록 할 수 있다.
  1. NAT Protocol Translation

NAT-PT (Network Address Translation – Protocol Translation) enabled device를 통해 통신이 가능하다.



11 - Mobility

호스트는 모든 링크 도는 네트워크 상에서 통신을 하기위해 ip주소를 요구한다.  같은 호스트의 물리적 지역이 바뀌거나, 서브넷혹은 다른 네트워크등으로 변하면 네트워크 주소도 같이 변해야 한다.
IPv6 mobility 는 호스트가 지역이나 네트워크를 이동해서 주소가 변경되어야 하는 상황에서 통신의 누락없는 로밍 기능을 제공한다.
  • Mobile Node: 기기가  IPv6 mobility 를 사용해야 한다.
  • Home Link: 이 링크는 the home subnet prefix 로 설정되고 모바일 호스트는  IPv6 의 Home Address 를 가진다.
  • Home Address: 홈 링크에서 사용된는 모바일 호스트의 주소를 의미하며, 모바일 호스트에서 사용하는 영구 주소이다. 모바일 주소가 홈  링크에 남아 있으면  일반적으로 어느 장소에서나 어떤 네트워크 상에서나 통신이 가능하다.
  • Home Agent : 모바일  호스트의 라우터 동작을 의미한다. Home Agent는 홈 링크에 접속되어 모바일 호스트 들에 대한 정보를 유지보수한다.
  • Foreign Link : 모바일 호스트가 아닌 다른 홈링크를 의미 한다.
  • Care-of Address : 모바일 호스트가 포린링크에 접속하게 되면 포린링크내에서  새로운 주소를 할당 받게되며, 홈 에이전트는 양쪽의 Home Address와 Care-of Address 의 정보를 관리한다.  
따라서 하나의 모바일 호스트에는 복수의 Care-of Address가 할당 가능하며  어떤 Care-of Address 든 하나의 Home Address에 바인딩 되어야 한다.
  • Correspondent Node : IPv6 가 가능한 기기는 모바일 기기로서 통신하려는 경향이 있다.

  • Operation

모마일 노드가 자신의  홈 링크 안에서 머무를때, 모든 통신은 다음 그림과 같다.


모바일 호스트가 홈링크가 아닌 포린 링크로 이동하게 되면 다음 그림과 같이 홈 링크아 포린 링크 둘은 home Address와 Care of Address를 통해 터널링으로  모바일 호스트의 정보를 유지보수 하게 된다.

12 - ROUTING

:v6에서의 라우팅은, 그 개념은 v4에서와 동일하지만 거의 모든 라우팅 프로토콜은 v6에서 재정의 되었다.
  1. Routing Form

  • Distance Vector Routing Protocol
:   원거리 vector protocol  로서 동작하는 라우터는 자신의 연결 노선들을 알리고, 이웃 라우터들로부터 새로운 노선을 습득한다. 또한 라우터는 일반적으로 최적의 경로를 선택하기 위해 자신의 이웃에 연결한다.
“routing-by-rumors” 로 알려진 RIP나 BGP 도  Distance Vector Protocol의 하나이다.
  • Link-State Routing Protocol
: 이 프로토콜은 링크의 상태를 인정하거나, 그 이웃에 알리는데 사용하는 프로토콜이다.  모든 라우팅 정보가 모여지면,  Link-State Routing Protocol 은 자체의 알고리즘으로 사용가능한 모든 링크를 계산해 낸다.
OSPF 나 IS-IS 같은 Link-State Routing Protocol 이며  Djikstra’s 최단 경로 algorithm
  1. Protocol Category


  • Interior Routing Protocol
: 이 카테고리에 속한 프로토콜들은 익명 시스템이나 에서 특정바운더리안의 라우터들간의 경로 분배를 목적으로 사용된다.
Ex) RIP, OSPF

  • Exterior Routing Protocol
: 이 카테고리의 속한 테이블은 두개의 익명 시스템이나 조직 사이의 라우팅 정보를 분배하는데 사용된다.
ex) BGP
  1. Protocols

  • RIPng
: 이 프로토콜은 다음 차세대 라우팅 정보에 위치한며 v6 버전으로 업그레이드 되었다.
  • OSPFv3
: v6를 서포트하게 수정된 버전이며 Link-State 프로토콜이다.
  • BGPv4
:  Border Gateway Protocol의 약자이며, Exterior Gateway Protocol 의 단일 표준이다. 또한 v6 으로 업그레이드된 버전이다.
  1. Protocols Changed to SupportIPv6

  • ICMPv6
: v6 용의 Internet Control Message Protocol 이며, 분석 기능, 에러(정보) 메세지, 통계목적 그리고 ARP 를 대체하는  Neighbor Discovery Protocol 로 사용된다.
  • DHCPv6
: v6 용의 Dynamic Host Configuration Protocol 이며,  v6에서는 호스트가 스스로 자동설정이 가능함으로 DHCP서버에의 IP할당 요구를 하지 않도록 활성화 한다.
DNS server를 위치 시키기 위해 DHCP가 필요한 것도 아니다.  왜냐하면 DNS는 ICMPv6를 사용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와 같은 동일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아직은 사용되고 있다.



참고 원문

pdf - (http://www.tutorialspoint.com/ipv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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