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ntos7.1 운영체제를 처음 설치하면, Centos6 버전대에 비해 바뀐것이 많다는걸 알게 된다.
일단 기본 설치시 Desktop GUI 모드에서 sh 파일을 클릭하면 '에디터'로 연결된다는 것이다.
리눅스에는 대부분 간단한 관리는 스크립트로 처리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클릭만하면 실행 시키고 싶은데 vi 나 gedit로 연결되는데 계속 끄는것이 귀찮다.
쉘은 어플리케이션이 아니라 운영체제의 일부로 내장된 기본 명령이기 때문에
"연결 프로그램"을 통해 연결 시키는 것이 불가능한다.
따라서 실행 시킬 경우 스크립트 파일 하나를 실행 하기 위해서
터미널을 열어 실행하고자 하는 스크립트가 존재하는 디렉토리까지 이동하여 실행후 ,
심지어 깨끄산 화면을 원한다면 터미널을 수동으로 닫아줘야 한다.
원한다면 스크립트 종료시 kill -9 $PPID 내장 변수를 통해 부모가되는 터미널을 닫아주면 된다.
원한다면 스크립트 종료시 kill -9 $PPID 내장 변수를 통해 부모가되는 터미널을 닫아주면 된다.
이 경우, 물론 그대로 터미널이 닫히기 때문에 스크립트의 결과를 확인 할수는 없다.
데스트탑 GUI에서 스크립트 파일을 더블 클릭으로 실행 하고 싶을 경우는,
다음과 같이 리눅스의 파일관리자인 노틸러스를 실행 시킨다(윈도우의 파일 익스플로러와 같다.)
실행하면 다음과 같이 메뉴바에 노틸러스마크인 캐비넷 그림이 나오는데 여기서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면 새로운 메뉴가 나온다.
Behavior 탭으로 이동후에 "Run excutable a text fgiles with they are opened"를 선택한후,종료한다.
이 설정을 적용하게 되면 일반 스크립트 파일인 sh 파일 뿐만 아니라, 파이썬, 펄등과 같은 스크립트 프로그램들도 더블클릭으로 실행된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