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8-30

운노주자 -- 18시의 음악욕 --

운노주자 -- 18시의 음악욕 --

 : 4.5



운노주자는 작가의 필명으로 "海野一三" 의 일본어 발음을 적절히 한국식으로 바꾼듯 하다.
데스카 오사무, 마츠모토 레이지등 일본의 거장 만화가들 및 SF작가 들에게 많은 영향을 주었다고 하고 생에는 1897~1949년으로 말년의 작품은 영미계의 SF 초대 거장들과 거의 같은 시기에 나왔다고 볼수 있다.

운노주자의 작품을 다 보지는 않았고 이 단편집 "18시의 음악욕" 을 처음으로 읽은 경우로, 
이 작품의 경우 1946.6월 발표된 작품이다.  시기적으로 "스타쉽 트루퍼스"와 약10년정도, "별을 계승하는자"와 20년 정도의 차이가 난다.

과학발전이 약진하던 근,현대에 10년과 20년 차이는 큰 차이 겠지만, 혹은 동서양의 SF 경향의 차이일수도 있겠지만 작품의 진행 방식과 표현 양식이 상이하다.

18시의 음악욕을 포함한 단편의 작품들은, 당시의 경향과 맞지 않게 소프트sf의 경향이 강하며, 마치 일본영화 "기묘한 이야기" 에서 나올듯한 공포? 호러? 같은 느낌의 이야기 구성이 강한 특색으로 느껴진다.

한마디로 SF 가 아니고 ,SF 요소가 있더라도 개연성및 표현이 부족하다. 보수적 국가관이 간혹 나타나는데 큰 철학은 보이지 않는다.

그럭저럭 읽혀지기는 하지만, 작품성은 거의 없다고 보여지며,  서구적 과학관에 점령된 이 세상에서 읽기가 다소 거북스러운 기괴한 이야기가 중심이다.

1980년대 생존 작가가 그 시기에 그만한 상상력을 그려낸것은 대단할수 있지만, sf 하고 보기에는 어려워 보이며 , 후대에의 영향도 상상력을 발휘하는 방식에 대한 영향이 아닐까 한다. 

운노주자의 다른 작품을 읽지 않았기에, 이 단편집에 대해서만 생각하면 위와 같다..
따라서 비추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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