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2-13

모리에토 -- 리듬 --

모리에토  -- 리듬 --

 : 6.5



작가의 데뷰작이다.  작가는 청소년 소설로 데뷰를 했다.  일본의 소설을 보면  일반 문학의 경우, 일본인 특유의 느슨하고 느리며, 그런 일상에 대한 세밀하고 풍부한 표현이 인상적인데 ,  청소년 문학쪽으로 내려 갈수록 먼가 교육적이나, 청춘의 아름다움을 강조하려는 경향이 뚜렷하다.

성인이 일상의 나름함과 느림 그리고 자유스러움의 표현에서 휴식을 가진다면, 청소년또한 마찬가지가 아닐까 , 왜 굳이 청소년 문학과 일반 문학을 나누는가?!

100년 전만 해도 5세면 일을 하러 나가던 시대 였다. 그리고 아무도 인류역사에서 그 러한 시기가 그렇지 않았던 시기보다 수만배는 길었을 것이다.

재미있게 읽은 소설인데 특유의 "청소년을 위한" 다는 느낌만 없었다면 더 좋았을것 같다.
모리에토의 리듬은,  자신의 길을 찾아 나가는 동네 오빠 "신지" 를 통해, 아이에서 성인으로 독립해 나가는 청소년들의 모습을 담고 있다.

사족이지만, 소설에서 신지는 신주쿠에서 기타 치며 합숙생활을 하며 꿈을 쫒는것으로 나오는데 , 우리 나라 청소년 문학에서는 그렁 행태를 모범으로 보여주지 않기 떄문에 잘 볼수 없는 인물의 종결 형태다.

청소년 소설이지만, 중반까지 일본문학의 무심한듯하면서 세밀한 표현을 잘 보여주는 작품이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